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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시타르 연주자 아누쉬카 샹카  
제목 [인터뷰] 시타르 연주자 아누쉬카 샹카   2018-03-09


평화를 연주하는 우리 시대의 연주자

시타르 연주자 아누쉬카 샹카


많은 이가 여전히 ‘라비 샹카의 딸’이라 말할 것이다. 아버지의 존재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어쩌면 그 후광으로 등장할 수 있었을지도 모르는 아누쉬카 샹카. 하지만 근 몇 년 사이에 그녀가 보인 행보는 그 누구보다도 진취적이고 도전적이었고, 그 결과물 또한 찬란했다. 그래미 어워즈의 후보에만 6회 이름을 올렸으며, 세계적인 클래식 레이블인 도이치 그라모폰의 전속 아티스트로 활약 중이다. 이젠 ‘누구의 딸’로 묘사하기보다는 독립적으로 우뚝 솟은 연주자라 해야 할 것이다. 인도 고전음악의 거장이자, 월드뮤직계의 슈퍼스타 아누쉬카 샹카를 드디어 한국에서 만나게 된다.




한국에는 첫 방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의 음악 팬들에겐 최근 인도의 고전음악을 접할 기회가 있었고, 샹카 씨의 공연에 대한 기대치도 굉장히 높아요.


한국에서의 첫 방문에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한국의 문화에 대해서도 많이 알고 싶고요.




어린 시절이 궁금해요. 어린 아이들은 고전음악에 대해 지루해하는 반면, 성인들은 존경심을 내비칩니다. 라비 샹카라는 거장을 아버지이자 스승으로 뒀던 아누쉬카 샹카 씨는 그런 감정을 동시에 느꼈을 것 같아요. 시타르 연주자가 되기로 할 때 고민이 있었을 것 같아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저도 무엇을 할 것이고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있어 내면의 갈등이 있었어요. 아버지라는 거대한 존재로 인해서 그러한 갈등이 더 심해졌던 부분도 있었고요. 아마도 영원히 아버지와 비교될 테니까요. 하지만 제가 음악을 얼마나 사랑하고, 얼마나 그 음악을 연주하고 싶어하는지에 대한 생각으로 빨리 극복할 수 있었어요. 결국 제가 연주를 사랑한다는 사실이 내면의 갈등을 추월한 셈이죠.




거대한 벽인 동시에 라비 샹카라는 존재는 무한한 영감의 대상이었을 것 같아요. 아버지를 제외하고 아누쉬카 샹카 씨에게 영향을 줬던 음악가가 있나요. 혹시 조지 해리슨?


제게 조지 해리슨은 삼촌 같은 존재예요. (웃음) 정말 다양한 영역의 음악가들이 제게 영감을 줘요. 비요크(Bjork)는 제 음악 인생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음악가라고 생각해요. 최근에는 닐스 프람(Nils Frahm)이 그렇지요. 인도의 고전예술을 하는 사람들에게서도 많은 영향을 받아요. 저는 무용도 그렇죠. 안무가 아크람 칸에게도 많은 영향을 받았어요.




아시아, 아메리카, 유럽을 오가는 성장기를 보내셨어요. 아버지와 함께 세계를 여행하고, 다양한 음악을 봤을 텐데요. 현재 시도하고 있는 다양한 음악과의 접목은 그때의 경험에서 비롯된 것일까요.


저는 영국, 미국, 인도에서 자라났어요. 아주 어렸을 때부터 이 나라들 사이를 여행했기 때문에 그 모든 경험들이 저를 구성하고 있죠. 제가 가진 정체성도 이 세 나라에서 배운 것들이 섞여 있어요. 그러다 보니 각 문화가 각기 제게 얼마나 영향력을 미쳤는지 구분하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이에요. 결과적으로 자라면서 저는 개성이라는 것에 대한 감각을 가질 수 있게 되었고, 여러 문화 사이에서 스스로를 발견하거나 어느 정도의 안목을 가지고 그 사이에서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죠. 분명한 것은 내가 누구인가 하는 점이 제 음악에도 영향을 준다는 거에요. 그렇기 때문에 제 음악은 그 모든 문화들에게서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정말 많은 협연을 하셨습니다. 저는 지휘자 주빈 메타가 이끄는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함께 라비 샹카의 시타르 협주곡을 연주한 것이 기억에 남아요.


저는 아버지가 작곡한 곡들을 연주하는 걸 즐겨요. 정말로 아름다운 곡이거든요. 작곡을 하는 저로서는 아버지가 이루어 내신 것들 중 두 가지 면에서 깊은 영감을 받습니다. 아버지는 순수한 인도 고전 음악에 있어서도 위대한 분이셨지만 고전 외의 음악에 대해서도 아주 자유롭게 경험해보고 더욱 창조적으로 만들고자 하는 분이셨거든요. 저도 그런 시도를 즐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도가 저를 늘 새롭고, 음악에 연결되게 만들어줘요.




최근에 발표하신 앨범이자 그래미 어워즈 후보에 올랐던 앨범 [Land Of Gold]은 인류애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어요. 이 곡을 내한 공연에서 연주할 거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으신가요.


우리 모두는 어떤 방식으로든 자신만의 황금의 땅(Land Of Gold)을 찾고 있습니다. 이는 안전하면서도 유대감과 평온함을 느낄 수 있는 장소를 찾아가는 여정입니다. 그 곳을 ‘집’이라고도 부를 수 있겠지요. 이러한 여정은 또한 내부적인 탐색을 의미하기도 해서, 우리는 내면의 평화, 진실, 포용의 느낌을 찾아 나섭니다. 이는 인류를 결속시키는 보편적인 욕망입니다.


[Land Of Gold]의 근원은 난민들이 겪은 인도주의적 역경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때는 제가 둘째 아이를 낳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시기이기도 했죠. 제가 저의 아기를 부양할 수 있는 능력, 그와 반대로 그들 역시도 자신의 아이들에게 안전을 확보해주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하지만 그럴 수 없는 상황, 그 사이의 극심한 대비가 제게 깊은 괴로움을 안겨 주었어요. 제 마음 속에서 일어난 이런 충격적인 양극은 분노가 커지면서 더욱 격화되었습니다. 약자들의 대규모 이동이 외적인 정치적 결정이나 무심한 전쟁 행위로 인해 촉발되었다는 점에서 분노가 커졌고 더욱 격화되었습니다. 우리는 통제가 불가능한 폭력적인 환경으로 인해 살 곳을 잃은 사람들에게 피난처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것을 지리적인 경계선을 기준으로 결정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비극적인 일이에요.




현재 여성인권운동에도 동참하고 계십니다. 인도에서 여성의 인권은 대단히 낮지만, 인도에 국한해서 이야기할 내용은 아니에요. 한국과 아시아 전체의 문제이기도 하고, 전 세계적인 문제이기도 하죠.


여성을 지지하고 편견과 위험한 현 상황에 도전하는 것은 제게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미투(#MeToo) 운동이 펼쳐지는 지금 이 시대의 상황은 가능한 한 많은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아주 흥미로운 기회가 될 거예요.



 

아누쉬카 샹카 씨는 인도 고전음악가시지만, 재즈 팬들에게는 친숙한 이름이에요. 허비 행콕과 [Imagine Project]에서 함께했고, 노라 존스가 이복자매이기 때문이죠. 위대한 색소포니스트 존 콜트레인은 라비 샹카의 이름을 따서 아들의 이름을 라비 콜트레인이라고 지었고, 그도 색소포니스트로 활동하고 있죠. 혹시 자키르 후세인처럼 재즈 연주자들과 프로젝트를 해볼 생각은 없으신가요.


재즈 뮤지션들과 작업하는 것은 정말로 재미있는 일이에요. 사람들은 재즈와 인도 고전 음악 사이에 유사성을 발견하곤 하는데, 아마도 연주자들이 즉흥성에 매우 집중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좀더 깊이 들여다보면 그 즉흥의 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분명히 발견하게 될 겁니다. 어쨌든 앞으로도 많은 재즈 뮤지션들과 함께 작업하고 싶어요.  




아누쉬카 샹카 〈Land of Gold〉
2018년 3월 22일 (목)
LG아트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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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희성 | 재즈피플 기자

여러 매체에 음악과 관련된 글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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